위성 메일로 문서 송부시 비용절감 방안

* 목적 : 회사 및 본선의 올바른 문서 스캔으로 위성 통신 비용을 절감함에 있음.

- 목   차 -

#1. (회사, 선박) // 복합기의 활용 : 문서 스캔 송부시 컬러본이 필요없다면 복합기에서 흑백2치로 스캔하여 송부
#2. (회사, 선박) // MS WORD, EXCEL 문서는 반드시 ZIP 으로 압축하여 송부
#3. (회사, 선박) // MS WORD, EXCEL 문서에 사진/그림이 있는경우 반드시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누르고 메뉴중 도구를 눌러 그림압축을 한 후에 저장 - 아래 그림 참조
#4. (회사) // 스캔된 PDF 문서를 압축시키는 방법
#5. 기타 참고사항




#1. (회사, 선박) // 복합기의 활용 : 문서 스캔 송부시 컬러본이 필요없다면 복합기에서 흑백2치로 스캔하여 송부

    - (회사) 만약 사진등 반드시 컬러본이 필요하다면 압축 PDF 로 설정 - 화질보고 적절히
    - (선박) 흑백 스캔, 컬러스캔을 구분하여 스캔요망. (흑백 글만 있는 문서는 장당 적정 용량 50~60KB 정도) - 선박 스캐너 사용법을 전승조원 공유하는 것이 필요 (간략설명서등)

참고) 흑백과 그레이 스케일은 틀립니다. (그레이스케일이 좀 더 용량이 큰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회사, 선박) // MS WORD, EXCEL 문서는 반드시 ZIP 으로 압축하여 송부

    - (MS 문서는 압축률이 좋습니다. - 글만 있는 경우는 10배 정도까지도..)
    - MS 2003 은 압축률이 좋으나, 2007, 2010, 2013은 작성 저장 방식이 변경되어 별로 압축이 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압축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회사, 선박) // MS WORD, EXCEL 문서에 사진/그림이 있는경우 반드시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누르고 메뉴중 도구를 눌러 그림압축을 한 후에 저장 - 아래 그림 참조


* MS OFFICE 2003 기준 설명

1. 왼쪽 상단에 파일을 누르면 다른이름으로 저장이 있습니다.
2. 창이 뜨면 오른쪽 위에 도구를 누르고 그림압축을 선택합니다.
  - 보통 “인쇄”로 설정하나 “웹/화면”으로 설정하면 더 줄어듭니다. 이렇게 하면 WORD 나  
      EXCEL 에 사진을 넣을때 굳이 사진작게 바꿔서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 문서를 확대해서 볼 필요가 없는 경우 (인쇄만 하면 되는 경우는 웹/화면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 아래는 MS OFFICE 2003 이후 버전의 실행 방법입니다. (2007, 2010, 2013 - 메뉴는 비슷합니다.)

1. EXCEL 이나 WORD 에서 왼쪽 상단에 “파일”을 누릅니다. (MS OFFICE 용 WORD, EXCEL, POWERPOINT 모두 동일합니다.)
2. 창이 바뀌면 왼쪽에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가 있습니다. 누르세요.
3. 그러면 저장할 위치를 묻는 창이 나옵니다. 저장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하여 클릭을 하시면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위한 창이 별도로 뜹니다.

4. 아래에 도구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후는 MS 2003 과 같이 그림압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5. MS OFFICE 2003 과 마찬가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자메일을 선택하면 용량이 가장 적습니다.)



#4. (회사) // 스캔된 PDF 문서를 압축시키는 방법


아래 페이지에 접속후 압축사용요함. -무료
    - 가장 압축률이 좋을 때는 복합기에서 스캔한 것을 압축할 때임. (50% 전후),  스캔할 때 저용량 (흑백2치) 으로 스캔해서 변환시 용량은 더 작음.


#5. 기타 참고사항


* 어느 시스템이나 그림파일(jpg,bmp등)은 바로 zip 파일로 압축하면 용량이 별로 줄어들진 않습니다.
 사진 같은것은 사진기 설정에서 작은파일로 변경하거나 알씨같은 프로그램에서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니면 위에서 설명한듯이 ms word나 excel에서 그림압축하는 방법)

* 일반적인 적정 스캔파일 용량은.. (복합기)
-장당 : 흑백 스캔시 50~60 kb 전후, 컬러는 100~150 kb 전후가 적절함.


/// 끝